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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TOPCIT][01] VII.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/사용자 경험(UX) 설계 (에센스 정리 요약)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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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TOPCIT][01] VII.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/사용자 경험(UX) 설계 (에센스 정리 요약)

옐그멍이 2023. 2. 10. 01:41

학습 목표

1.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
2.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(HCI, Human Computer Interaction)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
3. GUI(Graphic User Interface)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,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.

 

핵심 키워드

- UI/UX

-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)

- GUI(Graphic User Interface)

 

01 사용자 인터페이스(User Interface) 개요

인터페이스란? 두 물체 사이에(Inter) 서로 접촉(Face)하는 부분

사용자 인터페이스란?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 받는 상호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 혹은 소프트웨어

 

인터페이스 설계 목표

1. 일관성 필요

2. 사용자 중심 설계

3. 피드백

4. 파괴적인 행동(삭제 등)에 대한 확인

 

02 사용자 경험(User Experience) 개요

사용자 경험

- 사용자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설계자의 사고와 행동

- 사용자를 위해 편리한 화면 설계와 환경을 연구하고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

 

사용자 경험(UX)과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의 차이점

- 사용자 경험은 안 보이는 것을 연구함

-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것을 보이게 만드는 구체화 작업

UX UI
과정 결과
그릇 음식
기획 디자인
감성 이성

 

03 UI/UX 설계도구

MAKE -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전환

① 팀운영 및 관리 - Github, Trello

② 와이어프레임 - Microsoft Visio, moqups

③ 프로토타이핑 - Adobe Photoshop, ketch3

 

CHECK - 사용자 분석 및 대응방법 확인

① 시각적 분석 - Beusable, Clicktale

② 분석과 매트릭스 - Google Analytics, Mixpanel

③ AB테스팅 - Google Optimize, Optimizely

④ 행위기록 - Beusable, hotjar

 

THINK - 시장의 피드백 지속확인

① 사용자 모집 - Pivot Planet, Clarity

② 온라인설문 - Polldaddy, hotjar

③ 사용자 피드백 - LiveChat, mouseflow

④ 원격테스팅 - Chalkmark, UsabilityHu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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